본문으로 바로가기

센터장 인사말

센터장
안녕하십니까?
이대여성건진센터/건강증진센터 홈페이지를 방문하신 여러분 환영합니다.

여러분의 건강! 아직도 과신하십니까?아직도 우리나라에서는 많은 분들이 “난 건강한데 무슨 검진이야” 라고 하시면서 정기적으로 건강 체크하는 것을 게을리 하십니다. 혹은 “알아봐야 괴롭기만 하지, 뭐 어쩔거야” 라고 지레 포기하시는 분들도 주위에서 흔치 않게 만납니다.

옛날 속담에 ‘호미로 막을 것을 가래로 막는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우리의 건강도 이와 같지 않나 싶습니다. 즉 아무 증상 없을 때 조기에 발견한 암은 적은 비용으로도 손쉽게 제거할 수 있을 뿐더러 예후도 아주 좋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경우가 위내시경 검진으로 인한 조기 위암 발견이나 자궁경부세포검사로 인한 자궁암 조기 발견으로 이들로 인한 사망률을 현저하게 감소시켰다는 점입니다.

그외에도 최근에는 대장내시경 검진으로 대장암의 조기에 진단이나 유방검진(유방초음파 포함)으로 인한 유방암의 조기발견등이 암으로 인한 사망률을 낮추는데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는 점은 의심할 여지가 없겠지요. 암 이외에도 사망 2,3위인 심장질환 및 뇌질환 역시 검진에서 위험인자들이 스크리닝 되어 사전에 예방을 할 수 있다는 점이 정기적 검진의 중요성이라 할 수 있습니다.

‘지피지기(知彼知己)면 백전백승(百戰百勝)’ 이란 말이 있습니다. 어쩌면 가장 큰 적이 자신일 수도 있습니다. 본인의 건강상태를 포함하여 자신을 잘 알고 이기는 자가 성공에 다다르고, 본인을 포함한 주변 사람들에게 행복한 삶의 원동력이 되지 않을까요?

건진센터의 방문을 더 이상 미루지 마시고, 우리 이대여성건진센터/건강증진센터와 늘 함께하는 건강하시고 활기찬 한해 되시길 소망합니다.

이대여성건진센터·건강증진센터장 송혜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