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별 상장례
기독교식
추도식
기독교에서는 제사를 지내지 않는다. 기일을 맞으면 가족 및 친지가 모여 추도식을 한다.
추도식 진행 예시 : 찬송 > 기도 > 성경낭독 > 기념추도 > 묵도 > 찬송 > 주기도문
- ① 찬송 – 대개 찬송가 423장이나 501장중 주례자가 선택하며, 일동이 함께 부른다.
- ② 기도 – 주례자가 혼자 대표로한다. 내용은 돌아가신 이를 생각하여 유족들이 슬퍼할 것이 아니라 하늘의 영광을 바라보고 위안과 소망을 갖게 하여 달라는 것이다.
- ③ 성경낭독 – 열왕기 상2장 1절~3절, 잠언 3장 1절~10절, 누가복음 16장 19절~31절, 묵시록 21장 1절~8절을 주례자가 봉독한다.
- ④ 기념추도 – 주례가 돌아가신 분의 행적이나 유훈을 말한다.
- ⑤ 묵도 – 약 3분간 마음속으로 기도를 한다.
- ⑥ 찬송 – 대개 75장을 한다.
- ⑦ 주기도문 – 참례자 모두가 스스로 한다.
- 추모예배 : 추모예배한 제주로부터 지계 조상을 기리는 예배이며 매년 중추절에 종손의 집에서 드린다.
-
차례(茶禮) 예배 : 차례는 제주로 부터 2대조까지의 고인을 기리는 예배이며 매년 1월1일에 제주의 가정예배를 드린다.
예식사 > 묵상기도 > 찬송 > 성경교독 > 추모기도 > 성경봉독 > 추모사 > 찬송 > 귀영 > 찬송 > 주기도문 - 영결식순 : 개식사 > 찬송 > 기도 > 성경봉독 > 시편낭독 > 기도 > 양력보고 > 목사의 설교 > 주기도문 > 출관기도문
- 하관식순 : 기도 > 성경낭독 > 산고(상제들이 흙을 집어 관에 던지고 목사는 하나님께로 부터 왔다가 다시 돌아감을 선언한다.) > 기도 > 주기도문 > 축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