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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그라운드 영역

연구지원

동물실험실

  • 동물실험실 소개
    실험동물은 인간의 질병치료와 건강 증진을 위한 의생명 연구 및 교육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연구자원으로 최근 의생명과학 분야의 발전과 함께 실험동물의
    과학적, 윤리적 사용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이대목동병원 동물실험실은 동물실험 연구 환경의 변화에 맞춰 노력하고 있으며, 동물실험의 효율적인 지원을 위해 2020년 리모델링을 하여 2021년 개소했습니다.
    이대목동병원 동물실험실은 약 515㎡ (155평)의 규모이며, 청정실험구역 (SPF), 일반실험구역 (중대동물 사육 및 실험지원), 재반입실험구역으로 시설을 세분화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동물실험실은 실험동물의 윤리적이고 과학적인 관리를 통하여 동물실험결과의 신뢰성 및 재현성, 또한 연구자들의 연구 역량이 충분히 발휘될 수 있는 연구환경 조성을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인원구성 및 업무
    인원 구성
    이대목동병원 순환 셔틀버스
    직함 성명 직위 전화번호 E-mail
    실장 한경은 교수   hanke@ewha.ac.kr
    부실장(수의사) 김영한 교수 2650-5777 eumc05@naver.com
    사육사 강유정 직원 2650-2969 eumc05@naver.com
    세정사 이구연 직원 2650-5845 eumc05@naver.com
    주요업무
    • 동물실험게획 승인신청서 접수 및 처리
    • 실험동물의 구입, 생산, 공급, 사육
    • 동물실험실 청정환경 유지
    • 동물실험에 관련된 연구 및 기술 지원
    • 실험동물시설 및 기기의 관리와 운영
    • 동물실험실 소개 및 이용 안내
    • 동물실험윤리위원회 업무 지원
    공간구성
    동물실험실 구성도
    이대목동병원 순환 셔틀버스
    구분 실명 용도
    일반구역 901 사무실 직원 사무실
    903 중동물사육실 중동물사육(토끼)
    904 중대동물 수술실 실험 동물 수술
    905 대동물사육실 대동물 사육
    - 폐기물 보관실 사체 보관
    906 물품보관실, 냉장창고 사료 및 물품 보관
    907 세정실 사육 기자재 세척 및 멸균
    청정구역 908 사육실 1 (마우스) IVC rack
    909 사육실 2 (마우스) 청정(SPF)마우스 사육
    910 사육실 3 (마우스) 청정(SPF)마우스 사육
    911 사육실 4 (랫드) 청정(SPF)랫드 사육
    912 검역실 마우스, 랫드 검역용 사육
    913 실험실 1 (마우스) 연구 및 실험
    914 실험실 2 (랫드) 연구 및 실험
    915 실험실 3 (마우스) 연구 및 실험
    재반입구역 902 재반입 동물사육실, 실험실4 재반입용 마우스, 랫드 사육 / 연구 및 실험
  • 교육
    동물실험 윤리 교육
    이화여자대학교 사이버 캠퍼스 온라인 교육 이수 과정 - pc 이화여자대학교 사이버 캠퍼스 온라인 교육 이수 과정 - 모바일 새 계정 만들기 -> 외부인 로그인 -> 비교과과정 -> 동물실험과 실험대상동물 보호 -> 이수증 제출

    외부인의 경우 소속을 명확하게 기입해야 수강 승인이 가능합니다.

    LMO 온라인 교육
    연구실안전교육시스템 온라인 교육 이수 과정 - pc 연구실안전교육시스템 온라인 교육 이수 과정 - 모바일 수강신청 -> 온라인교육 -> LMO 안전교육 -> LMO 연구활동종사자교육(2시간) -> 수료증 제출

    연구책임자의 경우 ‘LMO 연구책임자 교육’ 수강

    이용자 교육
    • eumc05@naver.com으로 교육 인원 및 성함 제출 후 일정 조율하여 진행
    • 추후 월 1회 교육 진행 예정
    관련 양식
    이용자 교육 - pc 이용자 교육 - 모바일 [연구자](양식1) 동물실험계획서 작성 -> [동물실험실] 동물실험계획서 접수 -> [IACUC]동물실험계획서 심사, 승인 -> [IACUC] IACUC 위원장 최종승인(승인서 발급) -> [동물실험실] 승인 결과 통보 -> [연구자](양식2) 이용자 등록 신청서 작성 후 카드키 수령 -> [연구자](양식3) 실험동물 구입 및 반입 신청서 작성 -> [동물실험실] 동물 구입, 검수, 검역, 사육을 실시하며 결과 통보 -> [연구자] 구역별 출입 절차를 준수하며 동물실험 진행 -> [연구자] 필요한경우 (양식4) 동물반출 신청서 / (양식5) 기기및물품반입신청서 / (양식6) 실험실사용신청서 / (양식7) 시간외출입신청서 작성 -> [동물실험실] 검토 후 허가하며 반입, 반출 절차를 감독, 지원, [연구자] (양식9)동물실험 종료 보고서 작성하여 제출 -> [동물실험실] 동물실험비용청구서 발송 -> [연구자] 사용료 납부 <-> [동물실험실] 영수증 발급
    이용시간

    동물실험실은 사육환경의 12시간 간격 조명 주기를 준수하고 UV 램프에 의한 자외선 소독, 일일 소독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이용 시간을 제한합니다.

     

    • 청정구역 이용시간 : 09:00~17:00 (17:00~20:00 시간 외 출입 신청서 제출 후 이용)
    • 일반구역 및 재반입구역 이용시간 : 09:00 ~ 17:00 (17시 이후 출입을 희망할 경우 시간 외 출입신청서 제출 후 이용 가능)
    • 토요일 및 공휴일 이용 : 토요일 및 공휴일 이용은 시간 외 출입신청서 제출 후 이용
    동물 구입 및 반입

    승인된 동물실험계획서에 한해서 동물구입 및 반입신청서 제출이 가능하며 실험동물의 주문방법은 연구자 직접 주문 가능합니다.

     

    • 동물 반입 : 국내 동물의 경우 매주 목요일 수입동물의 경우 일정 조율하여 반입
    • 실험동물전문생산시설이 아닌 외부 대학, 연구소 등으로부터 동물 반입을 희망하는 경우 미생물 모니터링 성적서(18개월 누적 결과)를 eumc05@naver.com으로 제출 후 사전 승인 받아야만 반입이 가능합니다.
    실험실 사용
    각 사육실 및 실험실
    • 실험실 예약 절차
      이용자 교육 - pc 이용자 교육 - 모바일 최소 1일 전(양식6) 실험실 사용 신청서 접수(최초 1회) -> 관리자가 연구자 ID 네이버 캘린더 초대 -> 연구자 수락 후 사용가능 -> 이용 신청 -> 실험실 예약 확정 (신청서 접수자에 한해 초대 가능)
    • 실험실 예약 현황
    • 실험실 사용 2주전 부터 예약가능
    • 실험실 예약 후 노쇼(no-show) 3회 이상 발생시 실험실 이용 제한 (미사용 시 취소)
    • 동물실험실내 장비는 연구자 임의 이동을 금지하며 고장 및 파손 시 실비 보상하여야 합니다.
    출입

    동물실험실은 SPF 구역이 존재하는 곳으로서 외부 병원체가 유입되지 않도록 연구자께서는 물품 및 시약 반입에 각별히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외부 동물실을 48시간 이내 출입한 실험자는 출입을 절대 금합니다. (타 동물실 출입 시 2주간 출입 자제 권고)

     

    * 출입 동선
    하루 동안 동물실험실을 출입할 경우 SPF구역(사육실 1) -> SPF구역(사육실 2,3,4) -> 재반입구역 -> 일반구역(중, 대동물 사육실)순으로 입실하며 역순으로의 출입은 불가합니다.

    연구자
    • 연구자 구역별 출입 복장
      • – 청정구역 (SPF) 출입 복장: 전신가운, 헤어캡, 마스크, 글로브, 슈커버
      • – 일반구역 (토끼) 출입 복장: 덧가운, 헤어캡, 마스크, 글로브, 슈커버, 장화
      • – 재반입구역 출입 복장: 덧가운, 헤어캡, 마스크, 글로브, 슈커버
    • 각 구역 출입 전 알코올 손 소독 후 (손 소독기 이용) 입실
    • 실험용 물품은 사전 패스박스에서 알코올 분무 후 자외선 소독하여 반입 가능
    • 패스 박스 이용이 불가능한 장비일 경우 동물실험실로 사전 협의를 거쳐야만 반입이 가능함.
    동물
    • 반입
      동물반입: 매주 목요일 (소형 설치류), 매주 수요일 (토끼)
    • 외부 반출
      (양식4) 동물 반출신청서 제출: 반출 희망 1일 전까지 eumc05@naver.com으로 제출. 이동 상자는 개별 준비 (멸균이 필요할 수 있으므로 사전 협의 - 7일 전에 문의 필요)
      사육 케이지 상태로 동물실험실 외부로의 반출은 금지하며, 반출 절차는 연구자가 직접 시행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 폐사 개체
      폐사 개체 발생 시 사육 케이지에 사체발생 라벨지 부착 후 사체발생보고서를 작성하여 담당연구자 및 연구책임자에게 이메일을 발송합니다.
    실험용 물품 (SPF구역)
    실험용 물품 (SPF구역)
    반입 동물실험실에서 멸균(Autoclave)이 필요한 물품의 경우 반입 희망 2일 전까지 (양식5)기기 및 물품 반입신청서와 물품 제출
    멸균이 불필요한 소모성 물품의 경우 패스박스에서 알코올과 UV 소독 (최소 5분간) 후 구역으로 반입
    반출 실험에 사용 후 반출을 희망하는 물품은 연구자가 직접 패스박스를 이용하여 외부로 반출함
    실험용 물품 (일반구역)
    실험용 물품 (일반구역)
    반입 일반구역으로 반입을 희망하는 실험용 물품의 경우 알코올을 이용하여 간단한 표면 소독 후 반입
    반출 실험에 사용 후 반출을 희망하는 물품은 연구자가 외부로 반출함
    실험용 물품 (재반입구역)
    실험용 물품 (재반입구역)
    반입
    (일반구역 반입 기준과 동일)
    동물실험실에서 소독 또는 멸균이 필요한 물품의 경우 반입 희망 2일 전까지 (양식5)기기 및 물품 반입신청서와 물품 제출
    멸균이 불필요한 소모성 물품의 경우 알코올을 이용하여 간단한 표면 소독 후 반입
    반출 실험에 사용 후 반출을 희망하는 물품은 연구자가 직접 반출
    일반 유의사항
    • 실험 후 정리정돈을 철저히 하여야 합니다.
    • 사육케이지 변동, 적출물 발생, 기타 비용 발생시 관련 기록부를 기재 하여야 하며 미 기재시 불이익은 연구자가 부담합니다.
    • 동물실험 종료 시 동물실험실로 통보하여야 하며 비용기록부를 확인합니다.
    • 이용자는 동물 배치 변경 및 타실험자 동물 무단 접촉을 금지합니다.
    • 시약 제조는 실험자의 실험실에서 제조해서 반입하여야 합니다.
    • 사육 장비의 외부 반출은 원칙적으로 금지합니다.
    • 동물 및 사육 장비 접촉 시 글러브를 착용하여야 합니다.
    • 외부 연구자 동반 출입 시 사전 승인 후 가능합니다.
    사체 및 폐기물 관리
    • 사체 - 비닐에 담아 무게를 잰 후 사체 기록지를 작성하고 냉동고에 보관합니다.
    • 폐기물 -일반 폐기물과 감염성 폐기물을 구분하여 폐기물통에 분리수거합니다.
    • 사인이 명확하지 않거나 감염이 의심되는 폐사동물의 경우에 신속하게 동물실험실에 연락을 취하여 다른 사고의 방지를 위하여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사용하고 남은 폐기물 및 소모품은 이용자의 책임하에 처리해야 합니다.
    관리비용
    사육 비용 (VAT 별도)
    관리비용 - 사육 비용 (VAT 별도) - pc
      Mouse Rat Rabbit Dog Pig
    내부 500원 800원 1,000원 5,000원 10,000원
    외부 3,000원 4,000원 5,000원 10,000원 20,000원
    1 케이지 당
    최대수용
    5마리 2마리 1마리 1마리 1마리
    관리비용 - 사육 비용 (VAT 별도) - 모바일
      내부 외부 1 케이지 당
    최대수용
    Mouse 500원 3,000원 5마리
    Rat 800원 4,000원 2마리
    Rabbit 1,000원 5,000원 1마리
    Dog 5,000원 10,000원 1마리
    Pig 10,000원 20,000원 1마리
    • 내부 : 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 부속병원 소속 교원
    • 외부 : 입주한 산학 기업 및 기관을 포함한 기업
    • 산학 입주 기업은 내부 단가의 2배, 내부 교원과 협업하는 과제는 추가 20% 할인 적용
    • 외부는 전체 케이지 수용량의 30% 미만으로 배정
    • 외부는 mouse 50cage, rat 30cage, rabbit 10cage, dog 3cage, pig 3cage 이상 사용 시 단가 1.2배 적용
    물품 보관함 비용 (VAT 별도)
    관리비용 - 물품 보관함 비용 (VAT 별도)
    구분 위치 금액 비고
    물품 보관함(1) 일반구역/복도 1개 – 10,000 보관함(1), (2) 합산 최대 3개 이용 가능
    2개 – 30,000
    3개 – 50,000
    물품 보관함(2) 중·대동물 수술실 1개 – 7,000
    2개 – 20,000
    3개 – 35,000
    • 연구책임자별 기본 1개 우선 배정 (2개 이상은 운영위원회 논의 후 추가 배정 가능)
    • 외부 이용의 경우, 내부 금액의 세 배로 함
    • 산학 입주 기업은 외부 단가에 20% 할인, 내부 교원과 협업하는 과제는 40% 할인 적용
    전용 공간 월 임대료 (VAT 별도)
    관리비용 - 전용 공간 월 임대료 (VAT 별도)
      면적 금액 면적 금액(내부 1,2)
    물품 보관함(1) A ≤ 1m² 20,000원 5m² < A ≤ 6m² 194,000원
    1m² < A ≤ 2m² 44,000원 6m² < A ≤ 7m² 249,000원
    2m² < A ≤ 3m² 73,000원 7m² < A ≤ 8m² 312,000원
    3m² < A ≤ 4m² 107,000원 8m² < A ≤ 9m² 386,000원
    4m² < A ≤ 5m² 147,000원 9m² < A ≤ 10m² 472,000원
    • 외부 이용의 경우, 내부 금액의 세 배로 함
    • 산학 입주 기업은 외부 단가에 20% 할인, 내부 교원과 협업하는 과제는 40% 할인 적용
    • 실험실 3 내부 공간만 대여 가능
    실험대 월 임대료 (VAT 별도)
    관리비용 - 실험대 월 임대료 (VAT 별도)
      실험대 1set
    내부 300,000원
    외부 900,000원
    • 청정구역 내 1 set만 대여 가능
    • 산학 입주 기업은 외부 단가에 20% 할인, 내부 교원과 협업하는 과제는 40% 할인 적용
    실험대 선반 월 임대료 (VAT 별도)
    관리비용 - 실험대 선반 월 임대료 (VAT 별도)
      실험대 선반
    내부 10,000원
    외부 30,000원
    • 청정구역 내 1개만 대여 가능
    • 산학 입주 기업은 외부 단가에 20% 할인, 내부 교원과 협업하는 과제는 40% 할인 적용
  • 환경 및 미생물 모니터링
    • 분기별로 연 4회 모니터링 진행
    • 미생물 모니터링 결과

      2021 1분기 2021 2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