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용안내

교육

동물실험 윤리 교육

  • 이화여자대학교 사이버 캠퍼스 (https://cyber.ewha.ac.kr/) 온라인 교육 이수

    새 계정 만들기외부인 로그인비교과과정동물실험과 실험대상동물 보호이수증 제출

    * 외부인의 경우 소속을 명확하게 기입해야 수강 승인이 가능합니다.

LMO 온라인 교육

  • 연구실안전교육시스템(https://edu.labs.go.kr/front/)

    수강신청온라인 교육LMO 안전교육LMO 연구활동종사자교육(2시간)수료증 제출

    * 연구책임자의 경우 ‘LMO 연구책임자 교육‘ 수강

이용자 교육

  • eumc05@naver.com으로 교육 인원 및 성함 제출 후 일정 조율하여 진행
  • 추후 월 1회 교육 진행 예정

관련 양식

동물실험실 소개

이용시간

  • 동물실험실은 사육환경의 12시간 간격 조명 주기를 준수하고 UV 램프에 의한 자외선 소독, 일일 소독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이용 시간을 제한합니다.
  • 청정구역 이용시간 : 09:00~17:00 (17:00~20:00 시간 외 출입 신청서 제출 후 이용)
  • 일반구역 및 재반입구역 이용시간 : 09:00 ~ 17:00 (17시 이후 출입을 희망할 경우 시간 외 출입신청서 제출 후 이용 가능)
  • 토요일 및 공휴일 이용 : 토요일 및 공휴일 이용은 시간 외 출입신청서 제출 후 이용.

동물 구입 및 반입

  • 승인된 동물실험계획서에 한해서 동물구입 및 반입신청서 제출이 가능하며 실험동물의 주문방법은 연구자 직접 주문 가능합니다
  • 동물 반입 : 국내 동물의 경우 매주 목요일/ 수입동물의 경우 일정 조율하여 반입
  • 실험동물전문생산시설이 아닌 외부 대학, 연구소 등으로부터 동물 반입을 희망하는 경우 미생물 모니터링 성적서(18개월 누적 결과)를 eumc05@naver.com으로 제출 후 사전 승인 받아야만 반입이 가능합니다.

실험실 이용

각 사육실 및 실험실

  • 실험실 예약 절차

    최소 1일 전 (양식6) 실험실 사용 신청서 접수(최초 1회) 관리자가 연구자 ID 네이버 캘린더 초대이용 신청


    실험실 예약 확정 (신청서 접수자에 한해 초대 가능)

  • 실험실 예약 현황
  • 실험실 사용 2주전 부터 예약 가능
  • 실험실 예약 후 노쇼(no-show) 3회 이상 발생시 실험실 이용 제한 (미사용 시 취소)
  • 동물실험실내 장비는 연구자 임의 이동을 금지하며 고장 및 파손 시 실비 보상하여야 합니다.

출입

  • 동물실험실은 SPF 구역이 존재하는 곳으로서 외부 병원체가 유입되지 않도록 연구자께서는 물품 및 시약 반입에 각별히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외부 동물실을 48시간 이내 출입한 실험자는 출입을 절대 금합니다. (타 동물실 출입 시 2주간 출입 자제 권고)

    *출입 동선
    하루 동안 동물실험실을 출입할 경우 SPF구역(사육실 1) -> SPF구역(사육실 2,3,4) -> 재반입구역 -> 일반구역(중, 대동물 사육실)순으로 입실하며 역순으로의 출입은 불가합니다.

연구자

  • 연구자 구역별 출입 복장
    - 청정구역 (SPF) 출입 복장: 전신가운, 헤어캡, 마스크, 글로브, 슈커버
    - 일반구역 (토끼) 출입 복장: 덧가운, 헤어캡, 마스크, 글로브, 슈커버, 장화
    - 재반입구역 출입 복장: 덧가운, 헤어캡, 마스크, 글로브, 슈커버
  • 각 구역 출입 전 알코올 손 소독 후 (손 소독기 이용) 입실
  • 실험용 물품은 사전 패스박스에서 알코올 분무 후 자외선 소독하여 반입 가능
  • 패스 박스 이용이 불가능한 장비일 경우 동물실험실로 사전 협의를 거쳐야만 반입이 가능함.

동물

  • 반입
    동물반입: 매주 목요일 (소형 설치류), 매주 수요일 (토끼)
  • 외부 반출
    (양식4) 동물 반출신청서 제출: 반출 희망 1일 전까지 eumc05@naver.com으로 제출. 이동 상자는 개별 준비 (멸균이 필요할 수 있으므로 사전 협의 - 7일 전에 문의 필요)
    사육 케이지 상태로 동물실험실 외부로의 반출은 금지하며, 반출 절차는 연구자가 직접 시행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 폐사 개체
    폐사 개체 발생 시 사육 케이지에 사체발생 라벨지 부착 후 사체발생보고서를 작성하여 담당연구자 및 연구책임자에게 이메일을 발송합니다.

실험용 물품 (SPF 구역)

실험용 물품 (SPF 구역)
반입 동물실험실에서 멸균(Autoclave)이 필요한 물품의 경우 반입 희망 2일 전까지 (양식5)기기 및 물품 반입신청서와 물품 제출
멸균이 불필요한 소모성 물품의 경우 패스박스에서 알코올과 UV 소독 (최소 5분간) 후 구역으로 반입
반출 실험에 사용 후 반출을 희망하는 물품은 연구자가 직접 패스박스를 이용하여 외부로 반출함

실험용 물품 (일반구역)

실험용 물품 (일반구역)
반입 일반구역으로 반입을 희망하는 실험용 물품의 경우 알코올을 이용하여 간단한 표면 소독 후 반입
반출 실험에 사용 후 반출을 희망하는 물품은 연구자가 외부로 반출함.

실험용 물품 (재반입구역)

실험용 물품 (재반입구역)
반입
(일반구역 반입 기준과 동일)
동물실험실에서 소독 또는 멸균이 필요한 물품의 경우 반입 희망 2일 전까지 (양식5)기기 및 물품 반입신청서와 물품 제출
멸균이 불필요한 소모성 물품의 경우 알코올을 이용하여 간단한 표면 소독 후 반입
반출 실험에 사용 후 반출을 희망하는 물품은 연구자가 직접 반출

일반 유의사항

  • 실험 후 정리정돈을 철저히 하여야 합니다.
  • 사육케이지 변동, 적출물 발생, 기타 비용 발생시 관련 기록부를 기재 하여야 하며 미 기재시 불이익은 연구자가 부담합니다.
  • 동물실험 종료 시 동물실험실로 통보하여야 하며 비용기록부를 확인합니다.
  • 이용자는 동물 배치 변경 및 타실험자 동물 무단 접촉을 금지합니다.
  • 시약 제조는 실험자의 실험실에서 제조해서 반입하여야 합니다.
  • 사육 장비의 외부 반출은 원칙적으로 금지합니다.
  • 동물 및 사육 장비 접촉 시 글러브를 착용하여야 합니다.
  • 외부 연구자 동반 출입 시 사전 승인 후 가능합니다.

사체 및 폐기물 관리

  • 사체 - 비닐에 담아 무게를 잰 후 사체 기록지를 작성하고 냉동고에 보관합니다.
  • 폐기물 -일반 폐기물과 감염성 폐기물을 구분하여 폐기물통에 분리수거합니다.
  • 사인이 명확하지 않거나 감염이 의심되는 폐사동물의 경우에 신속하게 동물실험실에 연락을 취하여 다른 사고의 방지를 위하여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사용하고 남은 폐기물 및 소모품은 이용자의 책임하에 처리해야 합니다.

관리비용

사육 비용 (VAT 별도)

물품 보관함 관리비용
Mouse Rat Rabbit Dog Pig
내부 500원 800원 1,000원 5,000원 10,000원
외부 3,000원 4,000원 5,000원 1,0000원 20,000원
1 케이지 당
최대수용
5마리 2마리 1마리 1마리 1마리
  • ※ 내부 : 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 부속병원 소속 교원
    ※ 외부 : 입주한 산학 기업 및 기관을 포함한 기업
    ※ 산학 입주 기업은 내부 단가의 2배, 내부 교원과 협업하는 과제는 추가 20% 할인 적용
    ※ 외부는 전체 케이지 수용량의 30% 미만으로 배정
    ※ 외부는 mouse 50cage, rat 30cage, rabbit 10cage, dog 3cage, pig 3cage 이상 사용 시 단가 1.2배 적용

물품 보관함 비용 (VAT 별도)

물품 보관함 관리비용
구분 위치 금액 비고
물품 보관함(1) 일반구역/복도 1개 – 10,000 보관함(1), (2) 합산 최대 3개 이용 가능
2개 – 30,000
3개 – 50,000
물품 보관함(2) 중·대동물 수술실 1개 – 7,000
2개 – 20,000
3개 – 35,000
  • ※ 연구책임자별 기본 1개 우선 배정 (2개 이상은 운영위원회 논의 후 추가 배정 가능)
    ※ 외부 이용의 경우, 내부 금액의 세 배로 함
    ※ 산학 입주 기업은 외부 단가에 20% 할인, 내부 교원과 협업하는 과제는 40% 할인 적용

전용 공간 월 임대료 (VAT 별도)

전용 공간 월 임대료
면적 금액 면적 금액(내부 1, 2)
총 임대면적이 A 일 때 A ≤ 1 ㎡ 20,000원 5 ㎡ < A ≤ 6 ㎡ 194,000원
1 ㎡ < A ≤ 2 ㎡ 44,000원 6 ㎡ < A ≤ 7 ㎡ 249,000원
2 ㎡ < A ≤ 3 ㎡ 73,000원 7 ㎡ < A ≤ 8 ㎡ 312,000원
3 ㎡ < A ≤ 4 ㎡ 107,000원 8 ㎡ < A ≤ 9 ㎡ 386,000원
4 ㎡ < A ≤ 5 ㎡ 147,000원 9 ㎡ < A ≤ 10 ㎡ 472,000원
  • ※ 외부 이용의 경우, 내부 금액의 세 배로 함
    ※ 산학 입주 기업은 외부 단가에 20% 할인, 내부 교원과 협업하는 과제는 40% 할인 적용
    ※ 실험실 3 내부 공간만 대여 가능

실험대 월 임대료 (VAT 별도)

실험대 월 임대료
실험대 1set
내부 300,000원
외부 900,000원
  • ※ 청정구역 내 1 set만 대여 가능
    ※ 산학 입주 기업은 외부 단가에 20% 할인, 내부 교원과 협업하는 과제는 40% 할인 적용

실험대 선반 월 임대료 (VAT 별도)

실험대 선반 월 임대료
실험대 선반
내부 10,000원
외부 30,000원
  • ※ 청정구역 내 1개만 대여 가능
    ※ 산학 입주 기업은 외부 단가에 20% 할인, 내부 교원과 협업하는 과제는 40% 할인 적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