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FAQ

Q참여할 수 있는 임상시험은 어디서 확인할 수 있습니까?

A이대목동병원 임상시험센터 홈페이지, 신문, 포스터 공고문들을 통해 모집 중인 임상연구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주로 홈페이지나 원내 포스터 같은 공고 형태가 많습니다.

Q임상시험에 지원 할 수 있는 자격이 있습니까?

A임상시험의 목적에 따라 대상자 선정/제외 기준이 다릅니다. 임상시험의 특성에 따른 선정/제외 기준에 적합한 대상자분들이 적절한 동의 절차를 거쳐 연구에 참여하게 됩니다. 임상시험 참여에 동의한 자원자를 대상으로 문진, 신체검진, 혈액검사, 소변검사, 심전도 등 각종 검사를 통해 건강 상태가 해당 임상시험의 선정/제외기준에 적합한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Q임상시험 참여로 인한 대상자의 이익은 무엇입니까?

A 1) 대상자가 자신의 건강에 더 많은 관심을 갖게 되고, 건강관리를 위해 적극적인 역할을 하게 됩니다.
2) 새로운 치료법을 보다 먼저 접할 수 있으며 임상연구 참여기간 동안 질 좋은 의료서비스(의료진 및 의료시설 등)를 받을 수 있습니다.
3) 의학연구에 기여함으로써 비슷한 증상을 갖는 다른 환자를 위한 새로운 치료법 개발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Q임상시험 참여로 인해 대상자에게 발생될 위험은 무엇입니까?

A 1) 임상연구에 따라 다양한 부작용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아직 알려지지 않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고, 심각하거나 생명을 위협하는 부작용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동의서 작성 과정에서 이전 연구에서 발견된 예상되는 부작용 및 이상반응을 포함한 관련 정보들은 대상자 설명문을 통해 연구자가 상세히 설명드릴 것이고, 임상시험 약물에 의한 부작용 및 이상반응 발생 시 미리 정해진 기준에 따라 적절한 조치와 치료가 취해질 것입니다. 또한 임상시험 진행 중 안전성 등에 관한 새로운 정보가 수집되면 대상자 또는 대리인에게 정보를 제공할 것입니다.
2) 시험적 치료는 대상자들에게 효과적인 치료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3) 연구 기관의 방문, 잦은 치료 및 입원이 발생될 수 있으며 약을 복용하는 방법이 복잡할 수도 있습니다.

Q대상자 보상 및 혜택(사례비)이 있나요?

A임상연구에 따라 금전적인 보상이 있는 경우도 있고,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상자 사례에 대한 기준 및 방법은 연구에 따라 다르므로 담당자에게 문의하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Q임상시험 참여 후 대상자는 중도에 그만둘 수 있나요?

A시험 기간 중 대상자가 원할 경우 언제라도 시험참여 동의를 철회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하여 임상시험을 중단하게 되더라도 추후 어떠한 불이익도 받지 않을 것입니다. 다만, 동의철회 시 참여자는 동의 철회 시점 및 사유에 대하여 연구팀에 미리 알려줘야 합니다. 또한 중대한 유해사례 발생 등 시험자의 판단으로 피험자를 위해 임상시험 중지가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경우에도 연구가 중지될 수 있습니다.

Q대상자의 안전은 어떻게 보호되고 있나요?

A윤리 및 법적 규제가 임상시험 참여자를 보호합니다. 연구자가 무슨 연구를 할 것인지에 대한 세부적인 계획에 따라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연구자, 의학저널 그리고 다양한 정부기관에서 임상시험의 경과를 보고할 수 있습니다. 개별 참가자의 개인정보는 비밀로 유지되며 이러한 내용은 보고서에 언급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