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산모와 태아의 설레는 열 달의 소중한 시간, 건강한 임신과 출산을 위해 꼼꼼히 관리해야 합니다
파일
  • 파일이 없습니다.
  • 등록일 2024-01-08

external_image



임신 테스트기가 두 줄이 나왔어요. 정말 기뻐요.

우리나라의 여성 1명이 가임기간(15~49세)에 낳을 것으로 기대되는 평균 출생아 수를 일컫는 ‘합계출산율’이 2022년 0.78명으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최저치를 기록했다. 현재 우리나라는 낮은 혼인율과 출산율로 인해 위기를 맞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산부인과를 찾는 여성들은 여전히 임신을 원하고, 임신이 된 후에는 아주 행복해하며 열 달 후에 만날 아기를 기다린다.


이대목동병원 산부인과에도 이러한 산모들이 내원하고 있고, 이 중에는 일반 산모들부터 지역병원에서 산전관리 중 고위험 산모로 진단된 산모들까지 다양하다. 이대목동병원 산부인과에서는 임신의 준비 및 시작에서 출산 후까지 임산부, 태아 및 신생아의 건강을 책임지고 있다. 따라서 이를 위해 정확한 진단과 철저한 관리를 시행하고 있다.

임신 기간 별 모체와 태아의 주요 변화와 정기검진 항목들을 살펴보자. 그리고 주의해야 할 점과 건강을 위해 챙겨야 할 것들을 숙지한다면 열 달 후에 건강하고 예쁜 아기를 만날 수 있을 것이다.

임신 초기 변화와 주요 정기검진

임신 주수

태아의 변화

모체의 변화

검사 항목

임신 4~8주

(CRL 0.2~2cm)

*CRL=crown-rump length (머리-엉덩길이)

임신 5주부터 신경 조직이 형성되고 6주에는 위, 척추, 뇌 등의 신체 주요 장기의 형성이 시작됨. 또한, 심장 박동이 시작됨.

임신 8주에는 신체 주요 부위의 발달이 진행되고 눈, 코, 입 등이 형성되며 머리 부분이 발달됨.

유방팽만, 잦은 소변, 입덧 등의 임신 초기 증상이 시작됨.

- 산전검사(일반혈액검사, 일반화학검사, 혈청검사, 소변검사, 갑상선기능검사, 혈액형검사 등)

- 자궁경부암 검사

- 질식 초음파

정확한 임신 진단이 가능합니다!

(자궁 외 임신 등 비정상적인 임신을 감별하고, 단태아 또는 다태아 여부를 확인합니다)

임신 11~14주

(CRL ~9cm)

임신 9주부터 손발의 모양, 머리와 몸통의 구분이 생기고 서서히 사람의 모습에 가까워짐. 임신 12주에는 팔, 다리의 활동을 시작하고 심장 활동, 소변 형성 시작함.

- 태아 염색체 aneuploidy screening test (1st sequential test) 또는 NIPT 검사

- 1차 정밀초음파

(태아 목덜미 투명대 등 측정)

- 필요 시, 융모막검사

*NIPT=Non-invasive prenatal test(태아 DNA 선별검사)

임신 15~19주

(EFW ~110g)

*EFW = estimated fetal weight(예상 태아체중)

임신 16주에 솜털이 나고 손톱, 발톱이 자람. 태반이 완성되고 성별이 확실해짐

입덧이 서서히 줄어듦

- 2nd sequential test

- 필요 시, 양수검사

** 엽산과 비타민D를 챙겨드세요!

** 질 출혈이 있거나 아랫배 통증이 있을 때 꼭 병원에 오셔서 체크 받으세요!

** 지속적이고 심한 구토가 있고 체중이 빠진다면 꼭 병원으로 오세요!

임신 중기 변화와 주요 정기검진

임신 주수

태아의 변화

모체의 변화

검사 항목

임신 20주

(EFW ~300g)

머리 모양이 완전해지고, 머리카락이 생김.

식욕이 왕성해져 체중이 증가하기 시작함. 배가 나오고 초유의 분비가 나타남. 태동이 느껴지기 시작함.

- 2차 정밀초음파 (태아의 구조적 기형 유무 선별 및 자궁경부길이 측정)

임신 24주

(EFW ~650g)

피부 보호를 위해 태지가 생김. 몸을 긁는 등 동작이 복잡하고 다양해짐.

빈혈, 치질 등이 생기기 쉬움.

- 임신당뇨병 선별검사

임신 28주

(EFW ~1,000g)

태지가 온몸을 덮고 피하지방이 생김.

배가 점점 불러와 몸의 균형이 변하고 요통, 부종, 손발저림 등의 증세가 나타남.

** 철분제를 챙겨드세요!

** 하루에 30분씩 걷기 운동과 스트레칭은 체중조절, 혈액순환과 부종에 좋답니다!

** 질 출혈 또는 물 같은 질분비물이 나오거나 아랫배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 꼭 병원에 오셔서 체크 받으세요!

** 두통이 심하거나 눈이 침침하거나 부종, 거품뇨가 나올 때 꼭 병원에 오셔서 체크 받으세요!

임신 후기 변화와 주요 정기검진

임신 주수

태아의 변화

모체의 변화

검사 항목

임신 32주

(EFW ~1,500g)

모든 신체 기관의 발달이 거의 완성되나, 폐 성숙은 아직 덜 되었으며 피하 지방도 부족함.

자궁의 수축이 이따금씩 느껴지기 시작. 복부와 유방에 임신선이 생기기도 함.

임신 36주

(EFW ~2,500g)

머리와 신체의 비율이 성숙한 태아의 모습에 가까움. 태위는 머리가 아래로 향한 자세가 정상임.

자궁이 위와 폐를 압박할 정도로 커져 식사량이 줄고, 숨쉬기가 불편하며 가슴이 답답하기까지 함.

- 임신말기 검사(일반혈액검사, 소변검사, 혈액응고검사, 심전도검사, 흉부 엑스레이 검사 등)

- 전자태아감시

- 내진

임신 40주

(EFW ~3,000g)

태지가 떨어져 나가고 새로운 피부가 형성. 모체 밖에서 생활이 가능할 만큼 완전히 성숙.

출산이 가까워져 밑이 쏠리는 느낌이 들며, 불규칙적인 진통과 함께 출산의 징후가 나타남.

- 전자태아감시

** 질 출혈이 있거나 지속적이고 규칙적인 자궁 수축이 있는 경우 꼭 병원에 오셔서 체크받으세요!

** 두통이 심하거나 눈이 침침하거나 부종, 거품뇨가 나올 때 꼭 병원에 오셔서 체크받으세요!

산전관리 동안 몸무게, 혈압 체크는

항상 이루어져야 합니다

임신 중 예방접종에 대해서도 알아보자.

1. 접종 권장

(1) 인플루엔자(독감) – 임신 주수에 관계없이 매년 독감 유행 시기 이전에 접종

(2) 파상풍/디프테리아/백일해 (Tdap)

- 임신 27~36주 사이에 접종. 임신 중 접종하지 못한 경우 분만 후 신속하게 접종.

- 산모 외에 아기를 같이 돌볼 보호자(예: 남편, 조부모 등)도 접종 권고.

- 이는 면역력이 약한 신생아, 영아에서의 백일해 발생 위험을 낮추기 위해 접종하는 것임

2. 접종 금기 (생백신)

- 예: 홍역/유행성이하선염/풍진(MMR), 수두, 대상포진, 인플루엔자(생백신), 일본뇌염(생백신) 등

- 가임 여성은 생백신 접종 후 4주 간 임신을 피하도록 함

아기는 우리의 희망입니다.

이대목동병원 산부인과는 진실된 마음과 최선의 진료를 통해 건강한 임신과 출산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이대목동병원 산부인과 허영민 교수는

이화여자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을 졸업하고 현재 이대목동병원 산부인과 모자센터에서 모체태아의학 전문분야로 진료하고 있습니다. 조산 예측과 관련한 다양한 연구 활동을 통해 다수의 논문 발표 및 활발한 학회 발표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external_image